신약 치매치료제 치매주사 레켐비 총정리
미국 FDA에 등록된 치매치료제는 거의 없습니다.
그중 하나가 레켐비라는 항체치료제가 최근 치매치료제로 FDA에 승인되어서 우리나라에도 곧 도입될 거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치매를 일으키는 문제 단백질 자체를 제거하는 항체 치료제이기 때문에, 환자들을 비롯하여 의약학계 관련 전문가들도 레켐비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레켐비는 어떠한 약물일지 전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레켐비 약물 성분과 효과는?
레켐비는 미국의 바이오젠과 일본의 에자이라는 두 회사가 공동 개발하여 나온 치매치료제입니다.
주사 형태로 만들어져있는데, 정맥주사 뿐만 아니라 환자 개인이 스스로 주사할 수 있도록 피하주사로도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레켐비의 주된 약물 성분은 레카네맙(lecanemab)이라고 합니다.
'~맙(mab)'이란 발음으로 끝나는 것을 보더라도 단일클론항체 약물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나와 있는 치매치료제는 뇌에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줄어드는 것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치매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알츠하이머성 치매는 결국 아세틸콜린 분비 뇌 신경세포의 사멸로 인해 발생하는 아세틸콜린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치매이기 때문이죠.
사실 이러한 것은 베타아밀로이드와 타우단백질의 응집으로 인해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 뇌 신경세포가 사멸하는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결과가 아세틸콜린 감소인데, 아세틸콜린 분해만 억제하거나 아세틸콜린 합성에 필요한 물질만 주입한다고 해서는 베타아밀로이드나 타우단백질이 줄어드는 것은 막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레켐비에 들어있는 레카네맙은 베타아밀로이드에 대한 항체입니다.
따라서 항원-항체 반응을 통해 뇌에 존재하는 베타아밀로이드를 우리 몸 스스로가 제거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이렇게 항원-항체반응을 이용하여 베타아밀로이드 자체를 제거하는 약물은 사실상 레켐비가 처음인 것이죠.
참고로 알파 아밀로이드는 신경세포를 보호해주는 단백질이지만, 베타 형태로 잘못 접힌 아밀로이드는 자기들끼리 응집하여 신경세포가 사멸하도록 만들어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켐비는 초기 치매 치료환자나 경도 인지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치매 진행 속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해외 임상자료에 따르면, 18개월 정도 레켐비 지료를 받은 치매환자에서, 베타아밀로이드가 75%정도 감소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중국에 이어서 세계에서 4번째로 레켐비가 치매치료제로 허가된 나라라고 합니다.
레켐비 부작용은?
피하주사의 경우에는 이런 문제가 덜할 수 있지만, 정맥주사로 맞는 레켐비주는 혈관에 주입한 후 뇌로 들어가도록 만드는 것이라서 주사를 맞는 과정에서 혈관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혈관 부종이 생기거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이런 문제가 큰 문제로 여겨지지는 않습니다.
이외 부작용은 대다수 경미한 편이고, 뇌 병변에 대한 주사제인 만큼 주기적인 MRI 검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켐비를 맞으면 치매 완치?
이것은 잘못된 판단입니다.
레켐비는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유발시키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제거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면 베타아밀로이드 등으로 인해 한번 사멸한 신경세포는 다시 재생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인지기능이 개선된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레켐비는 단순히 치매를 일으키는 요소 중 하나를 제거하는 것이지 사멸된 신경세포가 다시 생성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레켐비는 치매를 완치시키는 것이 아니라 치매 진행속도를 늦춰주는 약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레켐비 가격
레켐비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얼마로 될지 책정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이미 치료제로 나와있는 만큼 미국 가격을 통해 한국에서의 치료제 가격을 대략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데요, 미국에서의 레켐비 가격은 연 26,500달러(약 3,540만 원)정도 한다고 합니다.
적지 않은 가격이지만, 치매 치료에 효과적이라면 수요는 분명 적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