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스프레이 오트리빈 부작용, 반동성비충혈, 가격
비염에 걸리면 코도 막히고 콧물이 나와서 일상 생활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왜냐하면 비염이라는 것은 일종의 알러지 반응으로 콧속 점막에서 점액이 다량으로 분비되도록 만들고, 비충혈이라는 것을 일으켜서 코막힘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비충혈은 비중격 부분에 있는 혈관이 확장하게 되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코가 막혀 숨을 잘 쉴 수 없게 만듭니다.
이런 상황에서 오트리빈 스프레이를 콧속에 뿌리면 1분도 안되는 시간 동안 코막힘이 한번에 개선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오트리빈을 찾습니다.
하지만 오트리빈은 오랫동안 사용하면 반동성 비충혈(반동성 코막힘)이라는 부작용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오트리빈은 조심해서 사용해야만 합니다.
오트리빈의 성분
오트리빈에 들어가는 성분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자일로메타졸린(xylometazoline)
오트리빈에 들어있는 성분은 자일로메타졸린이라는 비충혈 제거제입니다.
이것은 교감신경 흥분제로서, 코 안에 뿌리면 혈관을 즉각적으로 수축하는 작용을 합니다.
슈도에페드린(psuedoephedrine)도 이와 비슷한 교감신경 흥분제인데, 자일로메타졸린은 점막 피부를 통해서 즉각적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매우 빠르고 강력하게 반응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약효가 발현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2~5분 이내입니다.
물론, 반응 시작만 본다면 거의 30초 안에 반응이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번 뿌린 약액은 대략적으로 10시간 정도 약효가 지속됩니다.
하지만 내성이 생길 경우 10시간 이하로 줄어들게 됩니다.
오트리빈의 효과
오트리빈에 들어있는 자일로메타졸린이라는 약물 성분은 비점막에 존재하는 알파-아드레날린 수용체(alpha adrenergic receptor)을 직접적으로 자극합니다.
이것은 아드레날린성 신호전달을 흥분시키는 것으로 교감신경 흥분제라고 이해해주셔도 됩니다.
이를 통해서 혈관이 수축하게 되고 부어오른 비중격 조직이 가라앉게 되는 것입니다.
자일로메타졸린은 동일한 수용체가 존재하는 결막에도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만, 스프레이 특성상 비강 안에만 뿌리는 것이기 때문에 눈에는 작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에 잘못해서 들어갈 경우 눈 결막에서 알파-아드레날린 수용체 자극을 통한 이상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절대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게 필요합니다.
반동성 비충혈 - 부작용
오트리빈을 장기 연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바로 반동성 비충혈입니다.
반동성 비충혈이란, 쉽게 말해서 오랫동안 계속해서 사용하면, 약물을 사용하였을 때 오히려 이로 인해서 코가 더 막히고 약물 사용 전보다 혈관이 더욱 넓어져서 코막힘(충혈)이 더 심하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트리빈 장기 남용으로 인한 반동성 비충혈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것은 지나친 약물 사용이 콧속 모세혈관에 오랫동안 자극을 주어 모세혈관이 아예 확장되어 버리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오트리빈 중독 등으로 인한 반동성 비충혈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오트리빈은 하루 3번 이하로 사용하고, 연용해서 사용하는 기간도 7일 이하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멘톨 성분이 들어가 있고 코막힘이 즉각적으로 완화되는 효과가 있어 오트리빈 중독으로 반동성 비충혈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오트리빈을 뿌리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 경우, 갑작스럽게 약액을 끊었을 때 더 문제가 쉽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하루 사용 횟수를 조금씩 끊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고, 이미 확장되어버린 모세혈관이 조금씩 정상화 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반동성 비충혈이 이미 생겨버린 경우라면, 이비인후과를 찾아가 코 내부 상태를 확인한 후 적절한 조치를 해 나갈 수 있도록 약물을 처방받거나, 병원과 약국에서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지도를 받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트리빈 가격
오트리빈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마다 다 다르게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오트리빈 가격은 대략적으로 10,000원 정도합니다.
일반의약품은 택배 배송도 안되고 오직 약국에서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자주 가시는 약국에 문의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이 가격 정보는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