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 노바스크 부작용 발기부전, 잇몸부음 등 어떤 것들이 있을까?
노화가 되면서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며 혈압이 높아지는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고혈압 자체만 본다면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고혈압이 장기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뇌출혈이나 심근경색 등 다양한 심혈관계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을 생각한다면 혈압약을 복용하면서 혈압을 정상 범위로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오죽하면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고 하는 표현도 있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노바스크와 같은 혈압약을 복용한 후, 부작용을 느끼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남성분들의 경우 몸무게가 좀 나가시는 분들에게서는 성욕 감퇴나 발기부전(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의 발기부전), 의욕상실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실제로 혈압약 복용 시 나타나는 부작용 중에 발기부전, 성욕감퇴, 발기저하 등 문제가 보고되어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의욕 저하라면 신체가 약물에 적응하는 시간 동안, 적절히 견디어 내어 혈압이 낮아진 상태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지만, 남성들에게 있어서 발기부전이나 성욕감퇴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이 경우, 다른 계열의 고혈압 약물로 전환하여 해당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도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혈압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는데 약물을 복용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혈압이 높은 것이 당장은 위험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방치할 경우 어지러움, 어깨 결림,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답답함, 이명, 부종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혈압 위기 상태가 될 경우 장기 파열 등의 매우 위험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가 약을 아예 복용하지 않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바스크 성분과 효과
노바스크(Norvasc)는 비아트리스 코리아에서 나온 혈압약으로 암로디핀(amlodipine)이라는 칼슘채널블로커(CCB) 계열의 약물이 들어있는 약물입니다.
노바스크는 유명한 약재이기 때문에 현재 복용을 하고 계신 분들도 꽤 계실 거 같습니다.
혹은 암로디핀이 들어가 있는 제네릭을 복용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고요.
칼슘채널블로커라는 약물을 고혈압 치료에 사용하는 이유는 칼슘 이온이 혈관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혈관 평활근의 칼슘 채널을 차단하면, 상대적으로 혈관을 이완하는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지요.
따라서 혈압을 낮출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노바스크 부작용
하지만 칼슘채널차단재 중 암로디핀은 몇 가지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어지러움과 혈관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에 적응되지 않은 상태에서 혈관 부종으로 인해서 몸이 붓는 부작용을 겪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한, 두부 혈관의 확장으로 인해 두통이나 얼굴 달아오름(홍조)를 겪는 분들도 계십니다.
페니토인(phenytoin)이라는 약물과 함께 대표적으로 잇몸 증식을 유발할 수 있는 약재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잇몸이 이상적으로 증식하는 경우, 반드시 약물을 바로 끊으신 후, 병원 의사에게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노바스크를 복용하기 시작한 상태이거나 용량을 증가한 분이시라면 갑작스러운 혈압 강하에 따른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자기 일어난다거나 무언가 갑작스러운 행동을 하는 것은 지양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당분간은 운전이나 기계 조작을 하지 않으시는 게 위험을 줄이는 방책입니다.
약물의 부작용은 조심스럽게 다뤄져야 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간과하지 않고 바로 의사에게 알려주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