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표 우황청심원, 시험, 면접 1시간 전에 드세요
우황청심원은 굉장히 오래된 한방제제로 많은 제약회사에서 우황청심원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광동 우황청심원이나 용표 우황청심원 말고도 보령에서 나오는 우황청심원도 있죠.
인지도 면에서는 광동 우황청심원이 높고, 가격 면에서는 익수제약에서 나온 용표 우황청심원이 좀 더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이것은 지역이나 약국 상황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원표 우황청심원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고 언제, 어떻게 복용하면 좋을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표 우황청심원 성분과 특징
원표 우황청심원은 익수제약에서 나온 용표 우황청심원과는 다르게 L-무스콘(사향 대체물질)이 아니라 진짜 사향이 들어가 있습니다.
물론 사향이 아닌 L-무스콘이 들어간 것도 약물로서 효과가 있지만, 사향은 동물성 생약 물질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땀이 나오도록 도와주고 이뇨를 촉진해주며 중추신경계가 흥분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사향은 정신이 안정화하는데 도와주며, 심장 및 배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을 완화되도록 도와줍니다.
원표 우황청심원에 들어간 성분과 함량을 50mL 1병 단위로 하나하나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우황 14mg
- 산약(마) 282mg
- 영묘향 15mg
- 감초 202mg
- 포황 100mg
- 인삼 97mg
- 신곡 100mg
- 육계 70mg
- 대두황권 70mg
- 작약 60mg
- 황금 60mg
- 맥문동 60mg
- 당귀 60mg
- 방풍 60mg
- 시호 50mg
- 백출 60mg
- 길경 50mg
- 복령 50mg
- 행인 50mg
- 천궁 50mg
- 아교 70mg
- 영양각 35mg
- 건강 30mg
- 용뇌 41mg
- 백령 30mg
여러가지 생약 제제가 들어간 한방제제로, 심열이 높아진 것을 낮춰주어서 두근거림이나 불면, 뇌졸중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우황청심원은 노인들처럼 몸 자체가 냉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이것은 인삼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인삼을 일반적으로 기를 보하는 약물로 유명하지만, 뜨거운 성질의 약재이기 때문에 내열이 많은 청장년층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삼은 보통 어린 아이들에게도 적합하지 않죠.
주된 약재는 사향과 우황인데 사향은 위와 같이 심신을 안정시키고 이뇨 효과를 가져옵니다.
우황(bezoar)에 대해서 알아보면, 소의 간, 담낭 등에서 만들어진 결석입니다.
사실 우리 몸에서 결석이 생긴다는 것은 좋지 않은 것이지요.
하지만, 소의 담낭에 생긴 결석은 귀한 약재가 된답니다.
그래서 우황은 꽤나 비싼 약재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우황에 들어있는 주된 성분은 담즙산에 들어있는 색소 성분인 빌리루빈(billirubin)과 콜릭액시드(cholic acid), 케노데옥시콜릭액시드(chenodeoxycholic acid), 이렇게 3가지 입니다.
우황은 간기능을 도와주는 성분으로, 간의 해독기능이 원만히 이뤄지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심신의 안정을 유도하고 심화로 높아진 스트레스를 완화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심열이 많아지면 뇌압이 높아진다고 하는데, 그만큼 심장에 열이 가해지면 머리가 아파진다고 이해하면 되겠죠.
추가적으로 우황은 혈액순환이 좀 더 잘 되도록 도와주어, 심혈관계 건강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우황청심원 복용 시간
일반적으로 우황청심원은 시험전과 면접, 발표와 같이 중요한 이벤트 전으로 나누어서 복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중요한 일 발생하기 1시간 전에 복용하면 됩니다만, 시험은 뇌혈류를 개선하는 효과를 좀 더 기대해야하고 면접이나 발표는 심박수를 떨어뜨리는데 초점을 두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시험을 준비하고 계신 분이라면 시험 30분 전에 복용을, 그리고 면접이나 발표, 공연 등을 앞두신 분이라면 1시간 전에 복용을 하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