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 구입할 때 저용량 프로텍트정인지 일반인지 봐야해요
아스피린을 혈전 용해 조절이나 혈전 생성 억제를 위해서 복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아스피린은 예전부터 통증 조절을 위해서 제조되어 온 진통제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아스피린은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데, 저용량 약물인지 혹은 고용량 약물인지 어떤 것을 복용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아스피린 구입할 때 어떤 용량을 복용해야 하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아스피린 100mg과 500mg 2가지가 있는데 각 용도에 따라서 다르게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아스피린의 효과
아스피린(aspirin)은 진통제로서의 역할도 하지만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진통제의 경우, 기원전 200년부터 사용되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아스피린은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을 억제하여서 뇌에서 느껴지는 통각이 잘 느껴지지 않도록 해줍니다.
또한, 뇌하수체에서 존재하는 발열 중추를 차단하는 효과를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통 효과와 함께 열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주어서 아플 때 도움이 됩니다.
혈전이 발생하는 것을 완화해주는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이것은 혈액 속에 존재하는 혈소판의 기능을 억제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이런 효과 때문에 아스피린을 혈전 생성 억제를 통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기 위해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아스피린 용량 별 용도
아스피린은 100mg과 500mg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저용량 아스피린 100mg은 혈전 생성을 억제하기 위해서 복용합니다.
100mg 저용량 아스피린은 장용정으로 만들어지는데, 이것은 위산에 분해되지 않고 장까지 가서 장에서 붕해되어 약물이 흡수되도록 유도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스피린 이름도 '아스피린 프로텍트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스피린 500mg은 진통 효과를 보기 위해서 복용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 등 다양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이 있기 때문에 아스피린을 진통제로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아스피린 500mg의 진통효과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진통제를 복용하시려고 하는 분이라면 아스피린을 선택하셔서 복용해도 괜찮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