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경과 요도가 가려울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남성들에게 있어서 요도나 음경이 가려운 것은 상당히 성가신 일입니다.
요도염이 아닌 경우 있지만, 요도염에 걸릴 경우 요도 끝이 가려워서 일상 생활이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남성 분들은 요도염이 잘 발생하지 않지만, 그래도 상황에 따라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도가 길게 나와있기도 하고, 자기도 모르게 요도 앞 부분을 긁기도 하는 거 같습니다.
만일 요도 부위가 가려운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게 될 경우, 요도가 가려운 원인에 따라 다르게 접근하고 판단해야할 수 있습니다.
요도의 가려움은 병원체 감염이나 자극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 원인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지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도염으로 인한 간지러움
남자에게는 잘 걸리지 않지만 요도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병원체 감염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성에게서 있어서 요도염은 주로 임질이나 클라미디아와 같은 성병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질환에 걸렸을 경우 적절한 항생제 혹은 경우에 따라서는 항바이러스제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도염 증상으로는 소양감 이외에도 소변을 볼 때 통증, 이상한 분비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진찰과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도 자극으로 인한 간지러움
경우에 따라, 일부 화장품이나 비누 또는 신체를 세정하는 세제 성분이 음경 끝부분인 요도를 자극해 소양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물리 화학적 마찰로 인한 가려움은, 일종의 알러지성 반응이기 때문에 본인의 피부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런 원인으로 요도가 간지러울 경우, 다른 세정제를 사용하는 게 좋으며 가능한 한 기존에 썼던 것보다는 순한 것을 골라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음경과 요도 부위를 과도하게 힘을 주어 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감염성 요도 염증 소양감
비감염성 원인으로도 귀두나 음경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잦은 음주나 맵고 짠 음식과 같이 자극적인 것을 자주 먹으면, 소변을 볼 때 그 안에 있는 자극성 있는 성분이 요도를 자극해 일시적으로 요도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음식을 바꾸어 좀 더 순하게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게 좋습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마셔서 요도를 자극할 수 있는 물질이 잘 배출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가려움
남성분들의 경우, 특정 콘돔의 라텍스나 혹은 특정 윤활제 등이 음경에 닿으며 이로 인해 피부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일 음경과 요도 부근의 피부에서 알러지 증상이 의심된다면, 문제를 일으키는 제품의 사용을 피하고,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 심해질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가 적절한 알레르기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