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가려움 연고 어떤 게 있을까?
성인들 중에서 갑작스럽게 항문이 간지러워지는 증상을 겪는 분들이 계십니다.
치질이 있다거나 혹은 세균성 감염으로 인해서 배변을 보고 난 뒤, "똥구멍이 가렵다"고 말씀하시면서 약국이나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적지 않은 거 같습니다.
의외로 여성분들 중에서도 항문 가려움 때문에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많은 거 같아요.
대체적으로 여성분들은 야채를 많이 드시기 때문에 식이섬유 섭취가 그래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고 야채나 과일을 안드시는 분들이 꽤나 많더라고요.
(약국에 있으면서, 제가 가지고 있던 잘못된 생각이 꽤나 많았다는 걸 깨달았답니다ㅎㅎ)
항문이 가려운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항문은 대변이 바깥으로 나오게 되는 구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기계 건강이 좋지 않거나, 이상이 있는 음식을 먹었거나 약을 먹으면 이상 발효가 발생하거나 혹은 소화기계에 문제가 생겨서 항문으로 대변이 나오면서 자극을 주거나 혹은 똥구멍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노란색 진물이 나오기도 하고, 지독한 냄새를 내기도 합니다.
또한, 대변 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대변이 딱딱해지고 대변이 깨끗하게 나오지 못하고 굉장히 맡기 힘든 지독한 방귀가 나오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휴지를 사용하는데, 너무 강하게 마찰을 하며 닦아 낼 때 항문에 상처가 생겨서 세균 감염이나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항문은 어찌 되었든 의자에 앉을 때 물리적으로 어딘가에 접촉하게 됩니다.
따라서 항문 염증이 있을 때, 보통 사람들이라면 일상생활이 많이 어려워지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 연고
항문 가려움 연고로 헤모힐 연고, 헤모렉스 연고 등이 있습니다.
헤모렉스 연고는 프라목신이라고 하는 국소 마취제 성분이 1가지 들어갑니다.
https://dendona.tistory.com/223
프라목신 성분은 리도카인이라는 국소마취제 성분보다도 좀 더 넓은 범위로 사용할 수 있는 국소마취 약물입니다.
특히, 출혈이 일어나는 부위에는 리도카인을 쓸 수 없는 것에 반해, 헤모렉스에 들어있는 프라목신 성분은 항문 열상이나 치질과 같은 출혈이 있어나고 찢어진 피부 부위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헤모힐 연고는 리도카인이 들어가 있는 복합제입니다.
리도카인 단일 성분은 크림제나 연고 제제로 만들 경우 전문의약품으로 취급되지만, 해당 약물은 복합제로 만들어져있어서 그런 문제가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헤모힐 연고는 일반의약품(OTC)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헤모힐 연고에는 메틸에페드린이라고 하는 혈관 수축제(지혈제)와 히드로코르티손이라고 하는 스테로이드 소염제, 클로르 헥시딘이라는 소독제와 디펜히드라민이라는 항히스타민제가 함께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알란토인이라는 피부 항염증 제제와 토코페롤 아세테이트라는 비타민E 성분이 들어가 피부 보호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항문 열상과 같이 항문 간지러움증은 염증 부위에서 발생하는 히스타민이라는 신호분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성분이 들어가면 똥꼬 간지러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문 소양증은 치질로 커져가는 문제의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에 조금 더 예민해질 필요가 있다고도 생각됩니다.
항문 간지럼증 연고인 헤모힐 연고와 헤모렉스 크림은 모두 일반의약품이므로, 의사의 처방 없이 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