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마른 기침 약국약 맥문동탕, 사실은 노인 감기약

by 약사 박제니 2024. 9. 26.
반응형

약국에서 한방제제로 감기약을 구해서 복용하시는 분들 중에서 맥문동탕, 소청룡탕, 삼소음 등 약물이 있다는 것을 잘 아실 수 있습니다.


각각 약재에 대해서 특징이 있는데, 약사로서 조금 안타까운 점을 말씀드리자면, 약국을 찾는 사람들 중에서 적절하지 못하게 한방제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맥문동탕이 있는데, 맥문동탕은 사실 일반적인 감기가 아니라 (대략적으로) 만 70세 이상의 노인에게 걸리는 기침을 주증상으로 하는 감기에 사용되는 한방제제입니다.

왜냐하면 맥문동탕은 상당히 뜨거운 한방제제로, 50대 미만의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열이 많아서 맥문동탕을 먹는다는 것은 증상이 나아지는 듯한 느낌을 주다가 결국 폐열을 너무 높여버려 또 다른 부작용이 나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맥문동탕의 방제와 특징

마른 기침 약국약 맥문동탕, 사실은 노인 감기약

 

맥문동탕에 들어가는 약재는 맥문동, 감초, 반하, 인삼, 대추, 갱미입니다.
맥문동은 윤조생진, 화담지해라고 하여, 심열을 꺼뜨리고 폐를 촉촉하게 만들어줍니다.
다소 차가운 약재로, 폐열을 꺼뜨리는 용도로 사용한다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감초는 콩과 식물 유래 약물로, 스테로이드 유사 구조로 진통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생약제제가 가지고 있는 독성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반하는 온화한담약으로 끼무릇이라는 식물의 뿌리부분을 말린 약재입니다.
특징적인 것은 반하는 습이 많을 때 사용하는 약물로, 마치 스폰지나 팝콘처럼 체내에 정체된 습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대추는 심혈을 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약재로 보기약이라고 합니다.
인삼 또한 보기약인데, 소음인의 허증을 제외하면 잘 쓰는 경우가 없습니다.

맥문동탕에는 이렇게 차가운 맥문동을 통해서 폐열을 낮추고, 몸이 너무 냉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따뜻한 약재인 인삼이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인삼처럼 매우 뜨거운 생약 제제가 포함된 방제이기 때문에 보통 젊은 사람들의 목감기에는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생약에 대해 이해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젊은 사람들에게 잘 권해지지 않는 목감기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맥문동탕은 노인들처럼 체내 열이 적은 사람들에게 사용하기 좋은 호흡기 전용 한방 감기약이라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몸이 으슬으슬 느껴지는 노인의 감기에는 삼소음을 복용하는 게 맞는 이유도, 삼소음에는 폐열을 꺼뜨려주면서도 인삼이 들어가 적당히 열이 나도록 만들어 준 약한 감기약이기 때문입니다.


목이 불편하면 오히려 은교산으로

마른 기침 약국약 맥문동탕, 사실은 노인 감기약

 

 

그렇다면 노인이 아닌 젊은 사람들이 복용할 만한 한방 감기약은 어떤 게 있을까요?
바로 은교산이 있습니다.


은교산은 금은화의 '은'과 연교의 '교'라는 단어를 합쳐서 만든 한방제제입니다.
금은화와 연교는 모두 열을 낮춰주는 약재이기 때문에 목과 폐에 열이 찬 것을 꺼뜨리는 효과를 줍니다.


특히 은교산에 있는 금은화나 연교가 모두 항염증, 항바이러스, 항세균 효과가 있어, 노인이 아닌 사람이 기관지 감염이 일어났을 때 복용하기 좋은 한방제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