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성인 ADHD 치료제 콘서타 OROS 서방정 총정리

by 약사 박제니 2024. 9. 17.
반응형

정신이 사나운 사람들을 보면 ADHD가 아니냐고 물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도 ADHD가 주의력 결핍 장애인만큼, 일반적인 사람들이 가지는 주의력의 범주를 뛰어 넘으면, 주변 사람들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도 ADHD가 있을지 걱정하는 일이 있는 거 같습니다.

 

어린이라면 아무래도 부모님이 소아 정신의학과를 데려갈 수도 있겠지만, 성인이라면 이렇게 챙겨줄 사람이 없어서 성인 ADHD인지 스스로 걱정만하다가정작 병원은 가지도 않는 경우가 꽤 많다고 합니다.

 

만일 본인 스스로 생각하기에 회사일에 스스로 집중을 잘 못하거나 다른 사람들보다 성과가 잘 나지 않는다고 생각할 때에는 정신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 후,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건강에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인 ADHD 치료제 콘서타 OROS 서방정 총정리

성인 ADHD 특징

어린 사람들이 걸리는 ADHD에 비하여 성인 ADHD는 몇 가지 특징적인 양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걸리는 ADHD와 마찬가지로 산만함, 충동성, 예민함, 과잉행동 등이 있을 수는 있지만 성인의 경우 이것이 좀 더 정제되고 혹은 몇 가지 영역에서만 문제 양상이 크게 나타나는 일이 많습니다.

 

우선 ADHD는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이라고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를 의미하는 영어를 압축시켜서 말한 것입니다.

아이들이 걸리는 ADHD는 중추 신경계의 발달이 미성숙하고 발달 속도가 영역 별로 다르게 나타나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경우 ADHD 환자라 할지라도 1/3 정도는 성인이 되면서 중추가 골고루 자라 결국 증상이 치료된다고 합니다.

물론 나머지 2/3는 성인 ADHD로 되어 지속적으로 삶에 영향을 끼치게 되지만 말이죠.

 

성인 ADHD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성과가 잘 나지 않는다.

2. 다른 사람들보다 정리를 잘 하지 못한다.

3. 집중력이 부족하고 성과가 적은 것 이외에는 정상적으로 보인다.

4. 건망증이 종종 발생한다.

5. 부주의한 모습이 보이지만, 공격성이 보이진 않는다.

 

일반적으로 TV에서 보는 ADHD가 심한 아이들에 비하면 그렇게 심각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게 대부분입니다. 산만하게 뛰어다니고 소리지르는 모습을 ADHD로 예상하기 쉽지만, 성인 ADHD는 오히려 무기력하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인이 걸리는 ADHD의 발병 원인은 크게 2가지로 아래와 같습니다.

원인1. 어렸을 때 걸렸던 ADHD가 치료되지 않아서 쭉 이어진 경우(대략적으로 소아 ADHD의 70%)

원인2. 업무과중 및 스트레스로 인한 중추계 문제로 발병하는 ADHD

 

콘서타 OROS 서방정

성인 ADHD 치료제 콘서타 OROS 서방정 총정리

 

콘서타 OROS 서방정은 성인 ADHD 치료에 많이 처방되는 전문의약품 중 하나입니다.

주성분은 메틸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라는 성분입니다.

메틸페니데이트는 도파민 과활성으로 인해 발병하는 ADHD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로, 뇌에 저하된는 도파민 수용체가 더 활성되게 만들어 줍니다.

 

뇌과학이 발달하면서 예전에는 알 수 없었던 질병들이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ADHD입니다.

분자생물학적인 분석을 통해, 도파민(dopamine)이나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이 저하될 경우 주의력과 집중력 저하되는 등 문제가 발생된다는 것이 밝혀졌죠.

 

이를 통해 만들어진 것이 메틸페니데이트라는 약물 성분입니다.

메틸페니데이트는 경구로 복용된 후, 뇌로 이행되게 됩니다.

이렇게 뇌로 전달된 메틸페니데이트는 도파민 분해 효소를 억제해서, 신경세포와 신경세포 사이의 공간인 시냅스에서 도파민이 분해되지 않고 좀 더 오랫동안 높은 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이를 통해, 도파민 흥분 부족으로 나타나게 되는 ADHD를 치료하게 만드는 것이고요.

 

노르에피네프린의 농도를 높게 유지하도록 만드는 약은 아토목세틴(atomoxetine)입니다만, 이것보다는 메틸페니데이트가 들어간 콘서타 OROS 서방정을 주로 처방내리는 것 같습니다.

 

콘서타 OROS 복용법

콘서타 OROS 서방저은 만 6세 이상에게서 사용됩니다.

하루 2번 복용하는데, 특이한 것은 아침과 점심 식사 전에 복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며, 주로 뇌가 흥분되는 시간이 활동을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침, 점심으로 2번 나눠서 복용하는 것입니다.

 

수면 발작에도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만, 치료가 잘 되지 않는다면 증량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콘서타 OROS 부작용

콘서타 OROS는 중추에 작용하는 약물이기 때문에 몇 가지 주의해야 할 부작용이 있습니다.

눈이 건조해진다거나 탈모, 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간에서 대사되므로 간독성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메틸페니데이트는 기본적으로 중추에 의존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중단하면 ADHD가 악하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중단한다고 하더라도 조금씩 줄이는 게 필요하겠습니다.

반응형